진료시간

전화번호:062-608-7000

정성을 다하는 진주고려병원-세상에 하나뿐인 당신의 건강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뇌혈관센터

서론

  • 의학적 지식과 진단 기계가 발전하기 전 우리 선조들은 머리에 혈관질환이 발생 증상이 나타나면 이를 일러서 중풍이라고 진단하여 치료를 하였다. 그러나 현대 의학에서는 이제는 그런 용어를 쓰지 않는다.
  • 왜냐하면 동일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도 그 병의 원인은 서로 다르며 현대 의학으로서 그 병의 정확한 원인, 해부학적 위치를 규명할 수 있기에 현대 의학에서는 우리의 전통의학적인 개념을 떠나 정확한 원인에 따른 병명을 사용하고 있다.
  • 따라서 일반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중풍이나 뇌졸중의 개념은 두루뭉실한 증상을 나타내는 개념으로서 정확한 병명(disease entity)이 아니다.

병변의 종류

사진

두부 장기 어떤 부분이 외상을 입느냐에 따라 병변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 생각을 할 수가 있다.

두피(Scalp)-열상(laceration), 타박상(contusion), 종창(swelling), 찰과상(abrasion), 두피결손(scalpdefect).

두개골(skull bone)-단순골절(simple fracture), 함몰 골절(depression fracture), 복잡성 골절(compound facture), 개방성 골절(open fracture), 비 개방성 골절(closed fracture), 성장성 골절(growing skull fracture), 이개 골절(diastatic fracture-골절 부위가 2mm이상으로 벌어짐), 골수염(osteomyelitis).

두개강내 병소- 뇌 경막하 혈종(Subdural hemorrhage 급성, 아급성, 만성), 뇌 경막하 수낭종(Subdural hygroma), 뇌 경막상 혈종(Epidural hemorrhage), 뇌 지주막하 출혈(Subarachnoid hemorrhage), 뇌지주막 낭종(Arachnoid cyst), 뇌 실질내 출혈(Intracerebral hemorrhage), 뇌 실내 출혈(Intraventricular laceration), 미만성 뇌 축삭 손상(Diffuse axonal injury), 뇌 농양(Cerebral abscess), 뇌 수두증(Hydrocephalus) 등등.

두부외상의 치료

  • 일반적인 치료의 개념으로서 두부 병변은 대개 응급을 요하는 경우가 많다. 설사 그 외상이 두피에 국한 하더라도 두피 혈관은 다른 혈관과는 달리 열상 부위가 혈관 연축(vasospasm)이 잘 발생하지 않으므로 인해서 출혈이 지속되어 많은 피를 흘려서 실혈성 저혈압(hypovolemic low blood pressure) 내지는 쇼크에 빠질 수 있으므로 두부 외상 환자는 신속히 병원으로 옮겨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그리고 외상에 따라서는 창상 부위가 깨끗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2차적인 세균 감염이 발생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또 심한 뇌 좌상 뇌 부종 혹은 두개강내 점유 병소의 발현으로 두 개내 압력이 상승하게 되면 이로 인한 혈류 장해, 2차적인 저산소증으로 인하여 뇌 손상뿐만 아니라 뇌간(Brain stem) 기능 정지로 인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 이런 경우는 응급으로 적극적으로 환자 치료를 하여야 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두부 외상으로 인하여 의식의 혼수가 발생한 경우 환자는 의식의 회복 시기까지 전신적인 집중적인 치료를 요한다. 따라서 의식 혼수로 인하여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폐렴, 스트레스성 위장궤양의 발생(Cushing ulcer), 욕창(Pressure sore), 심정맥 혈전증(Deep vein thrombosis)의 발생, 비뇨기과적인 문제, 관절의 강직증(Joint stiffness), 전신 쇠약(General cachexia) 등등의 발생에 유의 하면서 장시간의 치료를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