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홈 > 고려 STORY > 자주 묻는 질문
검사를 또 해야 하나요?
최선의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수입니다.

정확한 진단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 검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른 병원에서의 검사가 미진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에 요통이 심하게 발생하는 이유

임신 후반기에 접어들면서 체위의 변화 즉 태아가 앞쪽에서 성장함에 따라 허리가 뒤로 제껴지면서 척추 후관절의 부하가 증가하므로서 통증이 유발될 수 있고, 내분비 기능 변화에 따른 척추 및 골반 인대가 이완되어 요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대개는 통증이 심하지 않으나 약 10-20%에서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분만 후 일년 이내에 좋아지게 되나, 드물게는 출산후에도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원인이나 예후 등에 대해 잘 주지하므로서 산모가 안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 디스크병 환자인데 임신해도 되나요?

임신을 하게 되면 배가 나오게 되고 이러한 현상이 척추에 상당한 부담을 주게 되어 기존의 척추 질환이 더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척추 디스크병의 상태를 담당의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 임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 수술후 임신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일반적으로 임신시 요추 전만이 증가하게 되어 척추에 상당한 부담을 주게 됩니다.

수술후 척추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을 통하여 어느 정도 척추를 안정화시킨 상태에서 임신을 하시는 것이 수술후 척추를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수술후 보조기 착용 기간







수술 후 보조기를 착용하는 이유는 수술 상처가 잘 아물고, 수술 부위를 보호하며, 골유합술을 받은 경우
골유합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보조기 착용 기간은 수술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내시경 치료나 인공 디스크 치환술의
경우 약 1-2주, 요추 디스크 절제술의 경우 약 3-4주, 경추부 골유합술은 약 1-3개월, 요추부 골유합술은 약 3개월
입니다.


요통시 보조기 착용







급성 요통 시에 보조기를 착용하게 되면 척추에 걸리는 부하를 감소시켜 요통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기간 동안 보조기를 착용하면 오히려 척추 근육을 약화시켜 척추에 더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걸을 때의 자세







1. 머리는 똑바로 들고 턱은 가슴 쪽으로 당기고 배는 집어넣고 엉덩이 근육에는 힘을
준다.

2. 몸을 앞으로 숙이거나 가슴을 너무 내미는 것은 좋지 않다.

3. 신발은 쿠션이 좋고 굽이 낮은
것이 허리에 좋다.

4. 하이힐은 허리에 부담을 준다. 특히 굽이 10cm 이상인 하이힐은 절대 신지
않는다.

5. 계단을 오를 때도 허리를 반듯이 펴고 걷는다.


올바른 목과 허리의 자세

올바른 자세는 자연적인 척추의 곡선을 유지하게 하여 척추에 부하되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자세이다.


[ 옆에서 봤을 때의 바른 자세 ]

1. 귓구멍에서부터 아래로 수직선을 그었을 때 그 수직선이 어깨, 고관절, 무릎, 발목의 중심을 통과해야 한다.

2. 더불어 두 개의 S자 곡선을 이루고 있는 척추 뼈의 곡률도 적당해야 한다.

3. 올바른 목의 자세는 옆에서 보았을 때 귓구멍에서 수직선을 내리면 어깨, 몸통, 골반의 중심을 통과해야 한다.

4. 목을 앞으로 뺀 자세로 생활하게 되면 목을 잡아주는 뒤쪽 근육에 많은 힘이 가해져 결국에는 척추 디스크도 망가지게 된다.


[ 앞에서 봤을 때의 바른 자세 ]

1. 양 미간에서 아래로 수직선을 그었을 때 그 수직선이 코, 턱, 가슴의 중앙을 통과하고, 다시 몸의 중앙을 지나 골반의 중앙을 통과해야 한다.

이때 몸은 그 수직선을 중심으로 정확히 좌우대칭이 된다.


[ 목, 등, 허리 자세의 연관성 ]

1. 목, 등, 허리, 이 세 부분은 서로 톱니 바퀴처럼 맞물려 있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2. 그래서 허리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등과 목의 자세도 자연히 좋지 못하다.

3. 반드시 허리를 곧게 펴야 등, 목도 바르게 펼 수 있다.

4. 따라서 허리가 탈이 나면 인접한 목이나 등도 망가질 확률이 높다.

올바른 자세를 잘 지키는 것은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편하게 느끼는 자세를 습관적으로 취하게 되는데 실제로는 바른 자세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부득이하게 좋지 않은 자세를 취할 때도 있다. 이럴 경우 그 시간이 길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자주 자세를
바꿔주고 적절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목과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는 바른 자세를 잘 익히고 그것을 잘 지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잘못된 자세는 치료 경과를 나쁘게 합니다.

나쁜 자세는 척추에 부담을 주고 이를 보조하기 위해 근육이 더 많은 힘을 쓰게 됩니다.

결국 척추 근육은 한계를 넘어 지쳐버리게 되어 통증이 발생하고, 이것이 지속되면 척추에 구조적 문제 (디스크 변성, 디스크 탈출증 등)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생활 속에서 습관적으로 취하는 잘못된 자세는 수술 후 경과를 나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바른 자세는 척추에 걸리는 부하를 분산시키고, 근육이 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수술 후 빠른 회복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