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홈 > 고려 STORY > 자주 묻는 질문
척추 전방 전위증이란?

여러 원인에 의해 위쪽 척추뼈가 아래쪽 척추뼈에 대해 앞으로 미끄러져 나간 경우를 말합니다.

디스크 변성이 진행되면서 척추 관절에도 변성이 초래되어 척추뼈가 앞으로 미끄러져 나간 경우를 퇴행성 척추 전방 전위증이라고 합니다.

또한 척추뼈의 특정 부위에 뼈의 결손이 오고 여기에 디스크 변성이 발생하게 되어 척추뼈가 미끄러지는 경우를 협부 결손형 척추 전방 전위증이라고 부릅니다.

척추 분리증이란?

척추의 중심부에 신경이 놓여 있고, 척추뼈는 이를 중심으로 원형의 형태로 신경을 싸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원인에 의해 척추뼈의 특정부위에 뼈의 결손이 발생해 척추뼈가 분리되는 병을 척추 분리증이라고 합니다.

뼈의 결손이 있다고 해서 이것이 바로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다만 잘못된 자세나 무리한 척추사용으로 척추 디스크에 변성이 오기 시작하면 척추에 부하가 많이 걸리면서 비로소 요통 등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요추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

신경 주위의 여러 조직이 두꺼워 지면서 다리로 가는 신경을 눌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걸으면 다리 통증이 심해지고, 앉아서 쉬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요추 척추관 협착증이란?







디스크 변성에 의해 신경이 지나가는 길이 좁아지는 병으로, 잘못된 자세와 잘못된 생활습관, 운동 부족, 무리한
척추 사용 등이 원인입니다.

디스크 탈출증과 달리 디스크가 팽윤되고 척추 관절과 인대가 두꺼워 지면서 서서히 다리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허리 디스크 탈출증으로 진단 받은후 허리와 골반이 틀어졌습니다.







다리로 가는 신경이 디스크 조각에 눌려 통증이 생기면 무의식적으로 통증이 덜한 쪽으로 피하려고 해서 그런 결과가
나타납니다.

원인을 치료하고 자세를 바로 하면 처츰 원상태로 돌아갑니다.


허리 디스크 탈출증의 증상

수핵이 튀어나오면서 다리로 가는 신경을 누르게 되는데, 이 신경속에는 운동 신경, 감각 신경, 반사 신경이 들어 있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다리가 저리거나 뻐근하게 아프며, 다리의 어느 한부분에 감각이 떨어질 수도 있고, 발목이나 발가락에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

진찰시 근육 반사 운동이 저하되는 것을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통증을 줄이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몸을 비틀게 되는데 이것이 체형의 변화로까지 이어질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탈출증의 원인







허리 디스크 탈출증은 허리 디스크에 생기는 수많은 병들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디스크에 생기는 모든 병은 같은
원인에 의해 발생됩니다.

즉, 잘못된 자세, 잘못된 생활 습관, 무리한 척추 사용, 운동 부족이 가장 중요한 발병
요인입니다.


허리 디스크 탈출증이란?







허리 디스크에 변성이 진행되면서 디스크를 싸고 있는 섬유테가 찢어져 수핵이 튀어 나와 다리로 가는 신경을 누르게
되는 병입니다.

흔히들 “디스크” 라고 얘기하지만, 정확하게는 “디스크 탈출증”이라고 해야 맞습니다.


다리가 당기면 허리 디스크병인가요?







다리가 당기는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은 다양합니다.

무리한 다리 근육 사용후에도 나타나며, 허리 디스크 병,
골반과 척추 사이의 관절인 천장 관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척추 관절염 등이 유사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기위해서는 먼저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는 것이 필수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반드시 척추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좌골 신경통이란?







좌골 신경통이란 다리로 내려가는 좌골 신경의 분포 부위에 통증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즉 다리에 통증이 있거나
저리거나 당기는 경우에 좌골 신경통이 있다고 얘기하며, 이런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것이 허리 디스크 탈출증,
요추 척추관 협착증, 척추 전방 전위증, 이상근 증후군 등입니다.